발생 가능한 문제점

교정치료를 결정하시기 전에 아셔야 하는 내용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치료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가 알려져 있습니다.  교정치료를 받으실 때는 발생 가능한 문제에 대한 상세한 상담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일례로,

탈회와 치아우식

위생관리가 부족한 경우 교정장치 주변에 충치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교정장치 중 밴드의 경우 장치 주변뿐 아니라 내부까지 충치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근흡수

치아 뿌리가 녹는 현상으로서 뿌리의 내면과 외면에서 모두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교정치료와 치아 뿌리의 흡수의 연관성은 1887년 처음 언급되었고 1929년에 정식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치아 뿌리 코팅층인 백아질의 파괴되어 나타나는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근의 상실은 예측이 어렵고 발생시 복구가 안됩니다.  다만, 치아가 외상을 받은 경력이 있거나 치근 형태의 이상이 있는 경우 치근흡수 발현율이 유의하게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치주염

기존의 치주염이 존재하는 상태에서 치아에 부적절한 교정력이 가해지는 경우 치주염이 악화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악관절 기능 장애

교정치료와 악관절증의 상관관계는 낮은 것으로 확인되었으나 교정의들은 그 연관성에 대해 아직 주의깊게 관찰하고 있습니다.  일부 성장치료 장치를 사용하는 중 악관절 장애가 발생한 경우가 보고되었습니다.

드물지만 발생 가능한 부작용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안내 드리겠습니다.

치근흡수 : 교정치료 중 치아 뿌리가 짧아지는 경우가 치료를 받으시는 분의 일부에서 관찰됩니다.
충치 : 장치 주위 음식물 잔존에 의해 도넛 모양의 흰 색 충치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료기간이 예상보다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치아 표면의 탈회

탈회란 치아표면이 하얀색으로 부식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잇몸의 염증

교정장치를 장착하고 치아를 닦는 것을 게을리 하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나기 쉽습니다.

잇몸의 퇴축과 치아 사이의 공간

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잇몸의 퇴축(잇몸이 밑으로 내려가 치근이 노출됨)이 일어 납니다.  교정치료 기간 중에 치주질환이 악화되는 경우 교정치료를 조기에 끝내야 할 수 있습니다.

치근의 흡수

교정치료를 하면 치근(치아의 뿌리)이 뼈 속을 이동하는 동안 흡수되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때에 따라 교정치료를 중단하고 근관치료(신경치료)를 하여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신경손상

사고로 외상을 입거나 충치가 깊은 치아는 신경에 손상을 입었을 수가 있습니다. 교정치료 중 악화되는 경우 신경치료가 필요할 수도 있고 심한 경우에는 치아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