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장애와 교정

낮에 졸리신 적이 있나요?  TV시청 중 잠든 적이 있으신가요?  코도 좀 고는 것 같고, 체중이 좀 신경 쓰이시는군요.

가장 큰 원인은 잠이 부족하고 야식을 해서겠지요.  인류의 7%는 가지고 있다는 다양한 수면 문제에 대해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일일 생체 시계 circadian time.
인간의 경우 24.1시간으로서, 3.1시간 단위로 이루어집니다.  매일 눈으로 들어오는 밝은 빛으로 리셋되며, 이때 체온은 36~37도 사이의 주기를 갖습니다.

수면
인류는 지구의 빛과 온도에 적응하며 낮에 활동하는 방식으로 진화해 왔습니다.  인간은 잠을 자지 않고도 16시간 정도 높은 수준의 의식을 유지하지만, 16시간이 지나면 인지 업무능력 반응시간 등이 떨어집니다.  뇌 전체가 아닌 일부만 수면 상태로 들어가면 본인이 수면 상태임을 알지 못하곤 합니다.

수면시 뇌파는 얕은 수면, 깊은 수면 및 꿈 수면 단계를 90분 단위로 반복합니다.  이때, 깊은 수면시 혈압, 당 대사, 호르몬 분비, 면역 기능 및 장기 기억 강화 등이 일어 납니다.  꿈은 얕은 수면에 속합니다.

연령이 높아질수록 깊은 잠은 짧아지며, 이는 정상적인 수면 구조입니다.  깊은 잠에 도움 되는 몇 가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오전 10:00시에 햇빛 쬐기
낮에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저녁에 카페인 흡연 음주 자제하기
잠자리에 시계 티비 전화기 놓지 않기
잠자리에서는 잠자는 일만 하기

수면의 유도
멜라토닌의 경우 생체 중앙시계에 영향을 주지만 말단시계에는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복용 시간과 양에 따라 생체 시계에 미치는 영향이 다릅니다.

각성
각성은 일어나 있는 상태로 깨어 있는 것을 의미하며, 특정 약물이나 자극이 수면을 억제하여 깨어 있는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이나 자극은 술, 카페인, 빛, 운동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코골이
원인 :
코골이는 숨길 모양에 의해 공기의 흐름이 방해 받거나, 뼈 구조의 이상, 작은 턱, 짧은 목, 큰 혀 등의 요인으로 발생합니다.

증상 :
입으로 숨을 쉴 때 코와 목의 숨길이 만나는 곳인 목젖과 주위 점막이 진동해 특유의 소리가 발생합니다. 술을 마신 후나 나이가 들어 조직의 긴장도가 떨어질 때 흔히 발생하며, 30세 남성의 20%, 여성의 5%, 60세 남성의 60%, 여성의 40%에서 나타납니다. 또한 잠을 같이 자는 사람들에게 불편을 줄 수 있습니다.

결과 :
코골이는 다른 사람과 함께 잠을 잘 때 불편함을 초래할 뿐 아니라, 수면 무호흡증의 초기 단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진단 :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을 진단하기 위해 문진과 이학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일반수면기능, 수면 중 심장기능, 수면 중 호흡기능, 코골이 빈도 및 혈중 산소농도 등을 확인합니다.  검사에는 아래 문진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평소 몇 시에 잠자리에 드나요?
평소 몇 시에 일어나나요?
사회활동 중 졸음을 느끼나요?

치료 :
치료는 본인의 체중과 혈압 변화를 관리하고, 수면 호흡장애를 유발하는 술과 약물을 피하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또한 주간각성 저하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수면, 정밀작업, 운전 등의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에게는 개개인에 맞는 수면 자세에 대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에 호흡이 일시적으로 멈추거나 호흡량이 줄어드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수면 중에 기도가 반복적으로 막혀 숨을 쉬는 것이 어려워지며, 10초 이상 숨을 쉬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증상은 과체중, 노화, 성별, 해부 구조, 유전성, 흡연 및 음주와 관련이 있습니다. 성인의 3%에서 발생하며, 코골이가 있는 사람의 약 10%에서 발견됩니다.

증상:
수면 무호흡증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수면 중 반복적인 저산소증과 고이산화탄소증, 반복적인 각성, 수면 분절, 암, 주간 졸음,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 증가, 사망률 증가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밤에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고 자주 깨어지며, 아침에 일어날 때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낮에 일하면 졸리고 집중력과 성취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인지, 기억, 의사소통 등 인지 능력 감퇴를 초래할 수 있으며, 악몽과 우울증 빈도가 정상인과 비교해 높아집니다. 수면시 코를 심하게 골거나 갑자기 숨을 멈췄다가 조금 뒤 꺽꺽거리며 숨을 쥐고 잠을 자다가 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깨는 것도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수면 질이 떨어지고 일상생활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수면 무호흡증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수면 중 반복적인 저산소증과 고이산화탄소증, 반복적인 각성, 수면 분절, 암, 주간 졸음, 산업재해 및 교통사고 증가, 사망률 증가 등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밤에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하고 자주 깨어지며, 아침에 일어날 때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낮에 일하면 졸리고 집중력과 성취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인지, 기억, 의사소통 등 인지 능력 감퇴를 초래할 수 있으며, 악몽과 우울증 빈도가 정상인과 비교해 높아집니다. 수면시 코를 심하게 골거나 갑자기 숨을 멈췄다가 조금 뒤 쥐어짜듯 숨을 쥐고 잠을 자다가 특별한 이유 없이 자주 깨는 것도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지고 일상생활과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진단
수면 무호흡증은 고혈압, 관상동맥질환, 심부정맥, 심근경색, 뇌졸중, 제2형 당뇨, 이상지질혈증, 성기능 장애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는 6시간 이상 소요되며, 검사 당일에는 낮잠, 술, 커피 등을 피해야 합니다. 항고혈압제 복용자는 평소와 같이 복용하면 됩니다. 수면제나 신경안정제 복용은 담당의와 상담 후 결정해야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에는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체중을 10% 줄이면 수면무호흡증 발생률이 30% 이상 감소됩니다. 또한, 술과 담배를 줄이거나 그만두는 것도 중요합니다. 비약물 치료, 인지행동치료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구강 내장치, 양압기 (CPAP), 수술 등의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수술은 증상의 원인이 명확하고 수술로 교정 가능한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시행되며, 기타 치료법들도 전문가의 관리가 필요하며, 스스로 진행하면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
인지 행동 요법은 코골이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주요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수면 시간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혀 연구개 근육 운동
혀 연구개 근육 운동은 코골이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보조적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하루 30분씩 시행하여 기도 주변 근육을 강화합니다. 이는 씹고 삼키고 혀를 특정 위치로 움직이는 행위를 포함하며, didgeridoo나 트럼펫과 같은 악기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혀를 입천장에 끝을 대고 뒤로 목구멍 쪽으로 미끄러지게 하는 동작을 20회 반복합니다. 20회당 1세트를 수행합니다. 또한, 혀를 빨아들여서 혀 전체가 입천장에 골고루 닫게 하여 20회 반복합니다. 20회당 1세트를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혀 끝을 아래 앞니에 대고 혀의 뒷부분, 즉 뿌리 부분을 아래로 힘껏 젓먹던 힘을 기억하고 밑으로 내립니다.

의료기기
코골이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3차적 치료법입니다.의료기기 치료는 코골이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3차적 치료법입니다. Resmed S+ 수면 센서, Northcube Sleep Cycle 등이 있습니다.

구강내장치

구강내 장치는 코골이나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의 4차적 치료법으로, 개인별로 제작되며 병원에서 제공됩니다. 코골이를 제어하기 위해 구강내 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초기 착용 시 침을 많이 흘리거나 턱관절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턱관절의 통증이나 교합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양압기 CPAP

효과적이지만 불편합니다.

수술

수술적 방법으로는 Medtronic사의 설하신경 자극기 AIRvance™ Tongue and Hyoid Suspension System 로 혀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기도확보를 위해 양악수술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양악수술은 대개 20대 전후에 수행되기 때문에, 미래에 이러한 환자가 고령자가 되었을 때의 심미 기능 및 수면에 대한 고려가 필요 합니다.

향후 동양인의 양악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기도와 수면의 질에 대한 연구가 축적되면, 2000년대 초반 교정치료 목적의 양악수술이 일반화되기 시작했을 때와 마찬가지로, 이곳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의식주수면

인류는 매우 오랫동안 낮과 밤, 해와 달의 리듬 속에서 생활해 왔습니다. 수면이 짧을수록 수명도 짧아집니다. 생활 습관 중 수면 부족은 치매의 원인이 됩니다. 운동,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으로 치매를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낮이라도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지 마시기 바랍니다. 저녁에 술과 드라마, 스마트폰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낮에 30분 이상 햇빛을 쬐시고 오후 3시 이후에는 낮잠을 자지 마세요. 자기 전에는 뜨거운 물로 목욕하거나 침실에 맞는 별도의 조명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를 치워 놓으세요. 밤에는 많이 먹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루 중 1/3는 수면 시간입니다. 자기 전에 자신의 수면 습관을 생각해 보셨는지요? 잠이 들면서 생각할 시간을 가져보세요. 활발하게 생활하려면 잠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이상 수면의 질을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