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증 치료

턱관절증은 다음으로 크게 분류 됩니다.

저작근 질환.
관절 질환.
이동성 문제.
성장 장애.

턱관절 질환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턱관절 자체의 원인
턱관절의 모양이나 위치에 문제가 있거나 치아의 교합 이상 등으로 인해 변형이 일어난 경우 턱의 잦은 탈구와 개구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저작근의 원인
턱이 움직임은 근육에 의해 이루어 집니다. 어딘가에 부딪히는 외상을 입은 경우, 마른 오징어와 같은 질긴 음식을 많이 먹은 경우, 장시간 껌을 씹은 경우, 말을 너무 많이 했을 때 혹은 이갈이가 심한 사람은 저작근에 무리가 가는 수가 있는데 이때는 근육을 풀어주고 입을 크게 벌리거나 단단한 음식을 씹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물리치료, 레이저 치료 혹은 온열치료 등이 시행됩니다.

3.기타 원인
특별한 위험이나 외상이 없을 때 동통이 계속되는 경우입니다.  저작근이나 턱관절의 형태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도 환자 본인은 계속해서 심한 동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 동통의 경우 여러가지 대증 요법과 심리 치료 등 장기간에 걸친 치료가 필수적입니다.

턱관절 치료는 다음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 임상검사 및 방사선검사.
* 상담.
* 약물치료 및 자가 물리치료.
* 전문 물리치료.
* 구강내 장치치료.
* 턱관절 내부 세척술.
* 턱관절 내 주사요법.
구체적으로는 다음 단계를 거칩니다.

턱관절의 관절원판변위 및 골관절염의 진단
근육성 턱관절장애의 진단
턱관절 장애와 교정
턱관절장애 charting
저작계기능의 평가
교합안정장치 치료
교합안정장치 delivery
턱관절장애 물리치료
턱관절장애의 약물 치료 및 물리 치료
저작근의 보톡스 주사 치료

측두하악관절 질환 주의사항
* 5명 중 1 명이 경험합니다
턱관절 질환은 대부분의 경우 초기 치료 단계에서 완치가 됩니다.  초기 치료의 중요성과 질환의 발생기전 및 원인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환자 본인이 초기에 치유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단계에서 개선되지 않으면 점차 치료법이 복잡해 집니다.

주의사항
* 턱관절 질환의 완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평상시의 과도한 긴장, 스트레스, 불안감을 해소하고 즐거운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 스트레스나 피로감은 턱관절 증상을 악화시킵니다.
* 장시간 책상이나 컴퓨터 앞에서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 턱을 괴거나 엎드려 잠자는 자세를 피하세요.
* 입술이나 뺨 깨물기, 손톱 뜯기 등 나쁜 습관은 고치도록 합니다.
* 일부러 턱에서 소리를 내거나 턱에서 소리가 나는지 시험해보지 마세요.
* 크기가 너무 큰 음식이나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피하세요.  마른오징어, 쥐포, 상추쌈, 사과 통째로 베어먹기, 껌, 뻥튀기, 질긴 고기, 단단한 콩자반 등등.

* 가능한 턱을 쉬게 합니다.  껌 쥐포류가 안좋아요.
* 처방된 약을 정확히 빠짐없이 복용해 주세요.

* 턱관절 질환의 완화를 위해서는 평상시의 과도한 긴장, 스트레스 혹은 불안감을 해소하고 즐거운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상 하나 보시지요 Canadian National Figure Skater at 2500′ in the mountains.

* 장시간 책상이나 컴퓨터 앞에서 (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지 않도록 ) 합니다 don’t work too hard.

* 턱을 괴거나 엎드려 잠자는 자세를 피하세요.

* 평상시에 이를 꽉 깨물거나, 밤에 이를 갈거나 혹은 이를 악물고 잠자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있다면 턱관절 안정 자세를 취합니다 ( ( 혀 ) 를 앞니 뒤쪽 ( 입천장에 ) 살짝 갖다 댄 위치, 즉 윗니 아랫니가 살짝 뜬 위치) check your sleep for clenching or bruxism.

* 입술이나 뺨 깨물기, 손톱 뜯기, 등 나쁜 ( 습관 ) 은 고치도록 합니다 still bite nails?

* 일부러 턱에서 소리를 내거나 턱에서 소리가 나는지 시험해보지 마세요 don’t test your joing.

* 입을 크게 벌리지 않습니다 (하품을 할 때도 조심하세요) be careful when opening your jaw.

* 턱에서 소리 나지 않을 정도로만 입을 벌리도록 하세요 (혀를 입천장에 대고 입을 벌릴 때 혀가 떨어지지 않을 정도).

* 크기가 너무 큰 음식이나 질기고 단단한 음식을 피하십시오 (마른오징어, 쥐포, 상추쌈, 사과 통째로 베어먹기, 껌, 뻥튀기 등).

* 자기 전에 따뜻한 물수건으로 찜질을 하여 근육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hot pack will help.  낮에도 가능하면 해 주세요.

* 손가락 지압으로 근육의 긴장을 풀어줍니다.

* 부드러운 음식을 드세요 soft diet recommended.

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된 경우 의사의 지시에 따라 근육 강화 운동을 합니다 now is the time for muscle exercises by Rx..

* 2주간 하루 3회 온습수건을 사용합니다.

* 혀를 입천장에 붙인 상태에서 혀와 입천장이 떨어지지 않을 정도로 턱을 천천히 벌렸다 다물었다 10회 반복.

* 입이 자꾸 틀어져서 벌어지는 경우 아주 천천히 입을 바르게 벌리고 다물기를 10 회 반복.
향후 치과치료를 받을 때는 치과의사에게 턱관절질환이 있음을 꼭 말씀 드리고 너무 장시간 입을 벌려야 하는 무리한 치료를 피합니다. 치료 중 및 치료 끝난 후 꼭 핫팩, 마사지 및 지압을 하여 긴장된 턱의 근육을 풀어줍니다.  다음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내원하여 부가적인 정밀 검사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턱관절 부위, 머리, 목 및 어깨의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 갑자기 턱이 안 벌어지는 경우.  아침에 빈발합니다.
* 턱을 벌리고 다물 때 지글거리는 소리가 들리면서 통증이 있는 경우.
* 계속 턱이 삐뚤어지거나 안모의 변화가 있는 경우.

턱관절증 환자에게는 개개인에 맞는 수면 자세에 대한 점검이 필요 합니다.

감사합니다.